모더니즘의 국제화; 미래주의, 구축주의, 정밀주의, 표현주의
20세기 초의 화단은 짧은 시기에 지속된 여러 화파들이 형성과 소멸을 반복했습니다. 그래서 미술사 공부를 할 때에 쉽지 않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산업화와 함께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이 시기의 세계, 특히 유럽은 혼란의 터널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이런 변혁의 시기, 미술계도 함께 새로움을 추구해 나아갔습니다. 또한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전개된 모더니즘은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러시아 구축주의, 미국의 정밀주의, 독일의 표현주의로 다원화되었습니다.
이탈리아 미래주의(Futurism)
1909년 이탈리아의 시인인 마리네티(E. T. Marinetti)는 미래주의를 선언했습니다. 그는 예술가들이 용감, 대범하고 저항적이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아름다움은 속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와 함께한 미술가는 움베르토 보치오니(Umberto Boccioni, 1882-1916년)이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신문물을 그려내야 하는 화가들이 예전의 미술 기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새로운 시대, 산업화 시대의 세상을 그리기 위해 아카데미 교육을 떠났습니다.
미래주의는 속도감과 운동감에 집중했습니다. 미래주의 화가들은 야수주의의 강렬한 색상과 입체주의의 분할법을 기초로 하여 여기에 속도감을 더했습니다. 보치오니는 속도감을 표현하기 위해 인물에서 빛이 나오는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작품에 움직임과 운동감을 더해주었습니다.
미래주의 화가들의 작품은 대중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산마르코 광장 종탑에 올라 예배하는 사람들에게 구호를 외치는 등 그들의 과격한 일탈적 행동들은 대중의 반감을 샀습니다.
미래주의의 대표적 작품은 보치오니의 조각인 <공간 속에서의 연속적인 단일 형태들(1913년)>입니다. 마치 금속 로봇처럼 생긴 이 조각품은 다리와 팔에 불꽃을 날리면서 속도감과 운동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치오니의 사망으로 미래주의의 열기는 식어갔습니다.
러시아 구축주의(Constructivism)
구축주의는 1913년경 시작된 러시아의 아방가르드 미술사조입니다. 구축주의는 입체주의의 분할법과 미래주의의 역동성과 현대성을 채택했습니다. 그들은 미술의 절대적 추상을 추구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종전을 1년 앞두고 1917년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혁명이 발발했습니다. 그 결과 러시아는 공화국 체제로 변경되었습니다. 러시아의 혁명적인 사회 분위기는 아방가르드한 미술을 선호했습니다. 레닌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아방가르드 미술이 문맹의 대중에게 자신의 사상을 선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와 함께 구축주의 예술가들은 혁명의 중심 세력이었습니다. 그들은 탈부르주아를 추구하는 면에서 미술과 혁명을 동일시했습니다.
구축주의는 타틀린의 탑 구조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볼셰비키 혁명을 기념하기 위한 작품이었지만, 이 탑은 철근 부족으로 완성되지 못해서 완성작만 남아 있습니다(<제3세계를 위한 기념비 모형>). 그는 탑 모양의 이 추상미술에 현대의 혁신적 기술을 도입하려고 하였고, 이를 구축주의라고 칭했습니다. 그에게서 미술이란 창조가 아닌 구성하거나 구축하는 것이었고, 이를 위해 그는 금속, 플라스틱 등 산업화를 대표하는 소재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유리와 철근을 이용하여 인류의 상승과 진보를 나선과 수직선을 통해 나타내려고 했습니다.
또한 이 시기 러시아의 또 한 명의 아방가르드 화가가 활동하고 있었는데, 바로 말레비치입니다. 그는 회화를 추상성을 넘어 극도로 단순화시켰습니다. 흰 배경 위에 떠 있는 사각형이라는 매우 추상적인 작품을 만드는가 하면, 심지어 백색 회화에 이를 정도로 단순화의 극치를 이루었습니다. 그는 사물을 묘사해야 하는 화가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회화의 색채와 형태는 구상성을 벗고 자유롭고 순수한 추상성을 가져야 했습니다.
이 시기 러시아의 미술가들은 모더니즘적인 미술을 통해 사회 변혁을 이끌거나 여기에 참여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미술에 대해 공산당과 너무도 다른 생각이었습니다. 그들에게 미술은 자신들의 정치선전에 유용한 것이어야 했습니다. 이렇게 러시아의 20세기 초기 모더니즘 미술은 강력하지만 짧은 생을 마감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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