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가 드가(Hilaire Germain Edgar Degas, 1834-1917)의 일생
드가는 1834년 파리의 부유한 은행가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드가는 부모님의 뒤를 잇기 위해서 법률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화가가 되고 싶던 그는 미술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그곳에서 대가인 앵그르와,그의 학통을 이은 라모트로부터 미술 교육을 받았습니다. 스승들의 영향으로 그 또한 고전주의 회화 취향을 키웠습니다. 1855년의 이탈리아 여행으로 그는 많은 르네상스 미술을 접했습니다.
그 후 10년간 고전주의 화가로 활동하던 그는 1865년 <오를레앙 시의 불행>을 살롱에 출품하였습니다. 이후는 마네의 영향으로 당시 근대 사회를 캔버스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그는 인상주의 전시에 출품하는 등 이전과는 다른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인상주의 화가들과 함께 하기는 했지만, 이후 그는 독립하여 인상주의 화파와 다른 길을 걷게 됩니다.
그의 어머니는 미국 뉴올리언스 출신이었습니다. 1872년 그는 미국을 방문하여 급변하는 미국의 모습을 실견했습니다. 이 여행은 드가에게 또 한 번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다음 해에 파리로 돌아온 드가는 인상주의 작가들과 교류했습니다.
그는 평생 결혼을 하지 않았습니다. 일설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아버지를 사랑하지 않아서 가정의 분위기는 화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마도 그의 어머니는 다른 남자를 사랑했던 것 같습니다. 이것이 드가의 독신 인생에 영향을 주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가는 말년에 눈병으로 시력을 거의 잃었습니다. 잘 볼 수 없었던 말년의 드가는 조각 작품에 주력했습니다.
드가의 작품 세계
드가는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과 달리 야외 작업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야외에서 순간의 빛을 포착하여 그림을 그리던 인상주의 화가들과는 이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그는 인상주의 화가들과 교유했고 주제면에서 그 당시의 모습을 그렸으며 아카데미즘에 반기를 든 점에서 인상주의 화가로 불립니다.
드가 작품의 주제는 오페라, 카페 풍경, 서커스, 경마장 그리고 발레리나 등입니다. 그는 다른 인상주의 화가들과 다르게 풍경화나 빛의 변화에 관심이 높지 않았습니다. 고전주의 화풍으로 미술 공부를 시작한 그는 입체감과 윤곽선이 뚜렷한 화법을 선호했습니다. 또한 그에게 빛이란 곧 인공조명이었습니다.이처럼 그는 다른 인상주의자들과 조금 달랐습니다.
그는 르누아르, 모네, 마네와 교유했습니다. 이들 모두는 공통적으로 순간에 포착된 장면을 그리는 화가였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드가의 순간적 장면이란 자연스럽게 포착된 것이 아닌 섬세하게 연출된 순간이었습니다.
발레 그림
드가의 작품을 떠올리면 우리는 순간적으로 발레 그림을 생각할 것입니다. 드가는 발레리나 그림들을 많이 그렸습니다. 순간적인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그려내기에 발레리나 그림은 최적의 주제였습니다. 드가의 고유한 발레 그림 특징은 무용 신발의 끈을 매고 있는 순간, 기지개 켜는 순간 등 매우 자연스러운 순간의 자연스러운 자세를 그린 점입니다. 이런 그림은 이전에는 없던 매우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는 사진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순간을 포착된 스냅사진과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었습니다.
구도 또한 매우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림의 중앙에 배치되어 중심을 잡아왔던 인물들은 이제 중심에 있지 않았습니다. 어떤 인물들은 신체의 일부가 캔버스를 벗어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시 유럽에서 인기를 끌었던 일본의 우키요에에서 비롯된 자포니즘의 영향일 것입니다.
드가는 말년에 매우 약해진 시력 탓에 조각에 몰두했습니다. 그는 촉감을 이용하여 밀랍으로 무용수의 모습을 빚었습니다. 이런 밀랍 모형들은 그의 사후에 청동 주물을 이용하여 조각 작품이 되었습니다.
근대의 술집 모습
<압상트 잔>은 당시의 술집의 모습을 빌어 당시 도시인의 외로운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도 인물들은 중앙에 위치하지 않고, 한 인물은 신체 일부만 캔버스 내로 들어와 있습니다. 작품에 나온 인물들은 미화되어 있지 않고 다소 피곤하거나 외로운 모습 그대로 그림에 나타나 있습니다. 드가는 당시 도시인의 모습을 꾸미지 않고 사실 그대로 그려냈습니다.
댓글